[tube p=”하이키 내면의 건강함 그 두 번째 이야기 [Seoul Dreaming]
슬프지만 아름답고, 위태롭지만 찬란한 우리들의 꿈에 관한 이야기
우리의 불빛은 절대 꺼지지 않는다

Prologue : Seoul

이 앨범은 서울에서 꿈을 꾸는 이들에 관한 이야기다.
마법 같은 일은 존재하지 않는 현실이지만, 우리는 그 안에서도 마법 같은 꿈을 꾼다.
현실에서 눈을 뜬 채 꾸는 이 꿈은 마냥 환상적이지도 마냥 달콤하지도 않다.
오히려 이 꿈은 무척이나 위태롭고 치열하다.
그래서 더욱 아름답고 찬란하다.

이 앨범의 배경은 서울이지만 이것은 전 세계 모든 도시의 이야기다.
또 이것은 하이키의 꿈에 관한 이야기이자, 우리 모두의 꿈에 관한 이야기다.
도시의 밤을 밝히는 꺼지지 않는 불빛들은 제각각 누군가의 꿈을 향한 희망과 연결되어 있다.

리얼리즘에 입각한 시각적 선명함과 유기적 완결성
H1-KEY 2nd Mini Album [Seoul Dreaming]

[Seoul Dreaming]은 ‘내면의 건강함 그 두 번째 이야기’라는 타이틀에 걸맞게 지난 첫 번째 미니앨범 [Rose Blossom]에 이어서 다시 한번 내면의 건강함에 초점을 맞춘다. 이번에 하이키는 건강함의 근원으로 ‘꿈을 꾼다(Dreaming)’는 행위에 주목하며, ‘서울(SEOUL)’과 ‘꿈을 꾼다(Dreaming)’는 두가지 핵심 키워드 아래 결이 맞는 음악들을 앨범에 수록하였다. 하이키가 실제로 살아가는 ‘서울’이란 공간은 시각적 선명함을 제시하며, 자신들의 이야기를 담은 ‘꿈을 꾼다’는 내러티브는 현실적인 울림을 준다.

앨범의 포문을 여는 ‘Intro : Seoul Dreaming’은 서울의 현장음으로 시작된다. 거리의 소음, 사람들의 대화소리, 자동차 경적소리와 같은 도심의 소리들이 에너지 넘치는 킥(Kick) 드럼과 일렉 기타 사운드와 맞물려 열정과 낭만이 가득한 서울의 분위기를 고스란히 전달한다. 후반부 전철 소리와 함께 신스 패드 사운드가 교차되며 2번 트랙이자 앨범의 타이틀 곡인 ‘SEOUL (Such a Beautiful City)’로 넘어간다.

음악이 선사하는 ‘SEOUL (Such a Beautiful City)‘의 시간은 어느덧 낮에서 밤으로 흐른다. 희망과 절망, 기쁨과 슬픔이 끊임없이 교차하는 기회의 도시 서울. 하이키는 이곳에서 위태롭지만 아름다운 꿈을 꾼다. 모두가 바라봐 줄 때까지 포기하지 않고 노래를 부르고 꿈을 꾸겠다고 다짐한다. 70~80년대의 훵크(Funk) 리듬을 기반으로 둔 화려한 신스팝 사운드는 레트로하면서도 세련된 악곡을 선사한다. 전주부터 등장하는 신디사이저 사운드가 가슴을 설레게 하며, 브릿지부터 울려 퍼지는 웅장한 스트링 사운드는 클라이맥스를 선사한다.

‘SEOUL’에서 보여준 도심 야경의 잔상은 자연스레 ‘불빛을 꺼뜨리지 마’의 시각적 배경으로 연결된다. 도시의 밤을 밝히는 꺼지지 않는 불빛들은 제각각 누군가의 꿈을 향한 희망과 연결되어 있다. 매일 바라던 내가 될 수 있도록 준비하는 오늘. 시간이 지나면 오늘은 빛나줘서 고맙다 기억될 것이다. 뉴잭스윙의 그루브와 밴드 사운드의 강렬함, 현악기의 아름다움, 멜로디의 강한 흡입력이 한데 뭉쳐 괜찮다는 위로와 가슴 뜨거운 뭉클함을 동시에 전달한다.

현실은 빛과 그림자가 동시에 존재한다. 행복과 환희에는 고통과 인내가 따르고 누구나 어느 순간 한계에 직면한다. 하이키는 ‘Low-key Scared But H1-KEY Ready’를 통해 빛뿐만 아니라 아픔, 초조함, 두려움 같은 그 모든 것을 사랑하겠다고 노래한다. 그림자를 끌어안을 때 실패는 자양분이 되고 우리는 보다 강하고 건강해진다. 인트로부터 등장하는 웅장하고 카리스마 넘치는 베이스 사운드가 심장을 두근거리게 하며, 아련하고 세련된 보컬 탑라인은 강한 흡입력을 지닌다.

‘Magical Dream‘은 눈을 감고 꾸는 꿈과 눈을 뜨고 꾸는 꿈이 하나가 되는 소망을 담았다. ‘온 세상 사람들이 힘이 들 때 우리의 멜로디에 몸을 기대 위안을 얻는 꿈’. 하이키는 ‘Magical Dream‘을 통해 그런 마법 같은 꿈을 현실로 데려오겠다고 다짐한다. 어린시절 동화 속 주인공을 닮고 싶었던 꿈은 이제 더 많은 사람들과 음악으로 행복을 나누는 꿈으로 발전되었다. 라틴 리듬의 어쿠스틱 기타와 브라스 사운드가 경쾌한 박수 소리, 드럼과 어우러져 감미롭고 행복한 분위기를 자아낸다.

앨범은 이와 같이 신곡 5곡과 더블 타이틀곡의 Instrumental까지 총 7곡으로 구성되어 있다. “꿈을 꾼다는 것은 마냥 환상적이고 달콤한 일인가?” 하이키는 본 앨범을 통해 그 답을 말한다. 꿈을 지킨다는 것은 언제나 위태롭고 치열하며 때론 나를 좌절하게 한다. 하지만 현실을 마주하고 의지를 꺾지 않을 때 결국 꿈은 나를 지켜주고, 위로하며, 살게 한다. 불어대는 바람에 때론 꺼질 것 같은 순간이 오기도 하지만, 계속 꿈꾸는 한 우리의 불빛은 절대 꺼지지 않는다.

Epilogue : Dreaming

“꿈을 꾼다는 건 내 안의 불빛이 켜지게 하는 스위치를 가진 거라고 생각해” (서이)

“꿈은 판타지를 현실로 만들어주는 마법과 현실의 경계선이지 않을까?” (리이나)

“공기가 없으면 살아갈 수 없는 나무처럼 나에게 꿈이 없다면 숨 쉴 수 없을 정도로 소중한 꿈” (휘서)

“힘들어도 내 손안에 꼭 쥐고 놓치지 않고 싶은, 이게 아니면 정말 안되는 그런 거” (옐)

< 곡 소개 >
01. Intro : Seoul Dreaming
앨범의 포문을 여는 트랙. 실제 서울의 현장음으로 시작된다. 거리의 소음, 사람들의 대화소리, 자동차 경적소리와 같은 도심의 소리들이 에너지 넘치는 킥(Kick) 드럼과 일렉 기타 사운드와 맞물려 열정과 낭만이 가득한 서울의 분위기를 고스란히 전달한다. 후반부 전철 소리와 함께 신스 패드 사운드가 교차되며 2번 트랙이자 앨범의 타이틀곡인 ‘SEOUL (Such a Beautiful City)’로 넘어간다.

02. SEOUL (Such a Beautiful City)
이번 앨범의 타이틀곡이자, ’건물 사이에 피어난 장미‘를 탄생시킨 믿고 듣는 조합 영케이(Young K), 홍지상의 합작 곡. 희망과 절망, 기쁨과 슬픔이 끊임없이 교차하는 기회의 도시 서울. 하이키는 이곳에서 위태롭지만 아름다운 꿈을 꾼다. 70~80년대의 훵크(Funk) 리듬을 기반으로 둔 화려한 신스팝 사운드는 레트로하면서도 세련된 악곡을 선사한다. 전주부터 등장하는 신디사이저 사운드가 가슴을 설레게 하며, 브릿지부터 울려 퍼지는 웅장한 스트링 사운드는 클라이맥스를 선사한다.

03. 불빛을 꺼뜨리지 마 (Time to Shine)
선공개 곡이자 앨범의 더블 타이틀곡. ‘SEOUL’에서 보여준 도심 야경의 잔상이 자연스레 ‘불빛을 꺼뜨리지 마’의 시각적 배경으로 연결된다. 뉴잭스윙의 그루브와 밴드 사운드의 강렬함, 현악기의 아름다움, 멜로디의 강한 흡입력이 한데 뭉쳐 괜찮다는 위로와 가슴 뜨거운 뭉클함을 동시에 전달한다. 불어대는 바람에 때론 꺼질 것 같은 순간이 오기도 하지만, 계속 꿈꾸는 한 우리의 불빛은 절대 꺼지지 않는다. ‘SEOUL’에 이어 홍지상 작가가 작사 및 프로듀싱을 맡았다.

04. Low-key Scared But H1-KEY Ready
‘Low-key Scared But H1-KEY Ready’는 신스팝 댄스 장르의 곡으로 Selena Gomez, Katy Perry, 레드벨벳 등의 앨범에 참여한 Alina Smith, Annalise Morelli와 Gino Barletta가 프로듀싱을 맡았다. 인트로부터 등장하는 웅장하고 카리스마 넘치는 베이스 사운드가 심장을 두근거리게 하며, 아련하고 세련된 보컬 탑라인은 강한 흡입력을 지닌다. 꿈을 향해 나아가는 과정에서 맞닥뜨리게 되는 아픔과 두려움까지도 사랑하겠다고 노래한다. 데뷔곡 ‘Athletic Girl’부터 꾸준히 함께 작업을 이어온 이지은 작가가 작사를 맡았다.

05. Magical Dream
‘온 세상 사람들이 힘이 들 때 우리의 멜로디에 몸을 기대 위안을 얻는 꿈’. 하이키는 ‘Magical Dream‘을 통해 그런 마법 같은 꿈을 현실로 데려오겠다고 다짐한다. 라틴 리듬의 어쿠스틱 기타와 브라스 사운드가 경쾌한 박수 소리, 드럼과 어우러져 감미롭고 행복한 분위기를 자아낸다. 후렴구에서 Trap Drop 파트로 이어지며 청각적 재미를 더한다. 스텔라장이 랩메이킹 및 작사에 참여하였으며 소녀시대, 몬스타엑스, 오마이걸 앨범 등에 참여한 Jon Hallgren, Lukas Hallgren와 Sofia Vivere이 프로듀싱을 맡았다.

< Track Credit >
01. Intro : Seoul Dreaming
Composed by 시우(SIU)
Arranged by 시우(SIU), 전홍준
Guitar by 전홍준
Drums by 시우(SIU)
Bass by 전홍준
Synth by 시우(SIU)
Engineered for Mix by 박남준 @GLAB Studios
Mixed by 신봉원 @GLAB Studios
Mastered by 권남우 @821 Sound Mastering

02. SEOUL (Such a Beautiful City)
Lyrics by Young K
Composed by 홍지상
Arranged by 홍지상
Computer Programming by 홍지상
Guitar by 홍지상
Synth by 홍지상
Vocal Edited by 홍지상
Background Vocals by H1-KEY, 페리(Perrie)
Recorded by 홍지상 @Jisang’s Studio
Engineered for Mix by 박남준 @GLAB Studios
Mixed by 신봉원 @GLAB Studios
Mastered by 권남우 @821 Sound Mastering
Published by JYP Publishing(KOMCA)

03. 불빛을 꺼뜨리지 마 (Time to Shine)
Lyrics by 홍지상
Composed by 홍지상
Arranged by 홍지상
Computer Programming by 홍지상
Guitar by 홍지상
Bass by 홍지상
Synth by 홍지상
Vocal Edited by 홍지상
Background Vocals by H1-KEY, 페리(Perrie)
Recorded by 홍지상 @Jisang’s Studio
Engineered for Mix by 박남준 @GLAB Studios
Mixed by 신봉원 @GLAB Studios
Mastered by 권남우 @821 Sound Mastering
Published by JYP Publishing(KOMCA)

04. Low-key Scared But H1-KEY Ready
Lyrics by 이지은(뮤직큐브)
Composed by Alina Smith(153/Joombas), Annalise Morelli(153/Joombas), Gino Barletta
Arranged by LYRE
Synth by Alina Smith
Bass by Alina Smith
Drums by Alina Smith
Programming by Alina Smith
Background Vocals by 페리(Perrie)
Vocal Directed by Maxx Song
Recorded by 이정빈 @doobdoob Studio
Mixed by 구종필 @Klang Studio
Mastered by 권남우 @821 Sound Mastering
Alina Smith OP: Davay Lave Music SP: 153/Joombas Publishing
Annalise Morelli OP: Morelli Music Group SP: 153/Joombas Publishing
Gino Barletta OP: Gino Barletta Music SP: Sony/ATV Songs LLC

05. Magical Dream
Lyrics by 시우(SIU), 허용석, 스텔라장(Stella Jang)
Composed by Jon Hallgren, Lukas Hallgren, Sofia Vivere
Arranged by Jon Hallgren, Lukas Hallgren
Background Vocals by 페리(Perrie)
Vocal Directed by 시우(SIU)
Recorded by 이정빈 @doobdoob Studio
Engineered for Mix by 박남준 @GLAB Studios
Mixed by 신봉원 @GLAB Studios
Mastered by 권남우 @821 Sound Mastering
Original Publishers: Line Out Sweden Publishing
Sub-Publishers: Soundgraphics admin by Music Cube, Inc.

< CREDIT >
EXECUTIVE PRODUCER 허용석 aka “Warmman”, 한재철
PROJECT SUPERVISOR 진정균
ARTIST MANAGEMENT DIRECTOR 서종성
ARTIST MANAGEMENT 박규이, 배주영, 이지원
PLANNING & MARKETING 안미혜, 전샛별, 구은영, 오정현
ADMINISTRATION & ACCOUNTING 진하영
A&R 시우 (SIU)
CONTENTS PRODUCTION 박소언
GLOBAL BUSINESS SONY MUSIC KOREA CO., LTD.
MEDIA PUBLIC RELATIONS MAJOR7 COMPANY
GLOBAL PR & PROMOTIONS SKY720 CO., LTD.
PERFORMANCE DIRECTOR 3DCOLORDOOBU, HOLICSSO
PRODUCTION 스튜디오 렉스트림 (STUDIO L’EXTREME)
CREATIVE DIRECTOR 이겸 (STUDIO L’EXTREME)
M/V DIRECTOR 나승권 (SEOUL), 김성재 (불빛을 꺼뜨리지 마) (STUDIO L’EXTREME)
M/V PRODUCER 김상혁, 박완희, 박해주 (STUDIO L’EXTREME)
VISUAL DIRECTOR 이남훈
M/V ASSISTANT 양은아 (SEOUL), 민지희 (불빛을 꺼뜨리지 마)
PHOTOGRAPHER 박상준 (STUDIO L’EXTREME), 김예영
ARTWORK & DESIGN 강지웅, 묘카하라, 하수임, 구혜미, 이세연, 이상현
STYLIST 이우민, 안두현, 이남훈
HAIR DIRECTOR 유성 (빗앤붓), 하영 (빗앤붓), 이혜진, 전수니
MAKE-UP DIRECTOR 이솔 (빗앤붓), 상언 (빗앤붓), 임아실, 이솔
PRINT 서강피앤디

PRESENTED BY GLG

펼치기” a=”H1-KEY 2nd Mini Album [Seoul Dreaming]” y=”55Hzi7aKWiM” b=”H1-KEY” c=”Intro : Seoul Dreaming|SEOUL (Such a Beautiful City)|불빛을 꺼뜨리지 마 (Time to Shine)|Low-key Scared But H1-KEY Ready|Magical Dream|SEOUL (Such a Beautiful City) (Inst.)|불빛을 꺼뜨리지 마 (Time to Shine) (Inst.)” d=”Sony Music” e=”2023.08.30″ f=”댄스” g=”11316013″ t=”1|2″ i=”h1-key” j=”H1-KEY (하이키)” k=”h1-key-haiki” l=”sony-music” m=”daenseu” n=”|1|1|1|1||” o=”h1-key” h=””]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